[나무의사 자격시험 정보] 나무의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응시자격 7가지

나무의사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본 포스팅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핫한 새로운 직업인 나무의사 자격시험에 대해 안내합니다. 나무의사 응시자격을 비롯하여 나무의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합격기준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나무의사란?

나무의사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직업으로, 나무의 건강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산림청 발표에 따르면, 이 직업은 매력적인 보수 조건(일당 28만원, 월급 350만원 이상)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2018년 산림보호법 개정으로 탄생한 나무의사는 나무의 진단과 치료를 전문적으로 수행합니다. 무자격자의 나무 진료 행위는 법적 제재 대상이 되기 때문에, 나무의사 자격을 갖춘 전문가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높은 산림 비율(68% 이상)을 고려해보면 나무의사의 수요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3년 기준으로 나무의사 자격증 소지자가 1,152명에 불과해, 나무의사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나무의사를 새로운 직업적 기회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나무의사 응시자격

나무의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아래 7가지 응시자격 중 한 가지를 갖추고, 나무의사 양성기관에서 150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공통 응시자격 조건

나무의사 양성기관 교육

나무의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나무의사 양성기관에서 150시간의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양성기관은 전국 13곳에 두루 퍼져 있으며, 평일반과 주말반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어 직장인들도 주말반을 활용한다면 교육을 충분히 이수할 수 있습니다.

선택 응시자격 조건 7가지

1. 수목진료 관련 학과의 석사 또는 박사 학위 취득자

2. 수목진료 관련 학과의 학사학위 취득자 + 수목진료 관련 실무 경력 1년 이상

아래 pdf에서는 나무의사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한 수목진료 관련 직무분야에 대해 소개합니다. 주의할 점은 수목피해 진단, 처방, 예방, 치료 행위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단순한 보조업무의 경우에는 관련 실무 경력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3. 산림 및 농업 분야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자 + 수목진료 관련 실무 경력 3년 이상

4. 수목진료 관련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자

  • 산림기술사
  • 조경기술사
  • 산림기사, 산림산업기사
  • 조경기사, 조경산업기사
  • 식물보호기사, 식물보호산업기사

5. 산림기능사 또는 조경기능사 자격 취득자 + 수목진료 관련 실무 경력 3년 이상

6.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증 취득자 + 수목진료 관련 실무 경력 3년 이상

7. 수목진료 관련 실무 경력 5년 이상

TIP. 나무의사 응시자격을 갖추는 가장 빠른 방법

위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나무의사 응시자격을 만족시키려면 수목진료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일정 기간 관련 실무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나무의사 응시자격을 '빠르게' 갖추기 위해서는 (특히 비전공자들) 수목진료 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여기에는 별도의 실무 경력을 요구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인 팁을 드린다면, 국가기술자격 중 "식물보호산업기사"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가장 난이도가 낮다는 점입니다. 나무의사 응시자격을 빠르게 갖추기를 희망하신다면, 식물보호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이 그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 식물보호산업기사 시험에 대한 상세정보 🌳

나무의사 시험일정

나무의사 시험일정은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4년 나무의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시자격을 증명하는 서류는 1차 시험에 원서를 접수하며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나무의사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나무의사 시험과목에 대한 정보 역시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시험과목에 대한 정보를 요약하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특히, 1차 시험의 경우 난이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평균 합격률 10~20% 내외).

나무의사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1차 시험에서 각 과목 40점 이상인 동시에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1차 시험에 합격자는 합격일로부터 2년 동안 1차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즉, 당해 연도에서 1차에 합격한 후 2차에 불합격하였다면, 다음 해에는 2차 시험부터 도전할 수 있습니다.

2차 시험의 합격기준 역시 1차 시험의 합격기준과 동일합니다. 2차 시험에서도 각 과목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최종 합격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