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바리스타를 위한 커피 책 5권
1. 커피 한잔 할까요? (허영만 저) ★☆☆☆☆
만화로 펼쳐지는 커피 이야기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커피를 매개로 소소한 삶의 이야기를 나눕니다. 커피 입문자와 마니아 모두가 공감할 만한 에피소드와 커피 전문 용어, 삶에 대한 메시지가 녹아있습니다. 만화를 통해 커피에 대한 애정과 지식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2. 커피 중독 (아네트 몰배르 저) ★★☆☆☆
커피의 기본기를 다지는 데 좋은 입문서입니다. 커피의 역사와 다양한 메뉴를 소개하고, 세계 각지의 산지와 원두 특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특히 각국의 전통 커피와 창의적인 레시피들이 눈길을 끕니다. 원두 분쇄, 추출, 첨가물에 따른 커피의 변화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절판되어서 중고로 구하셔야 합니다.
3. 커피 마스터클래스 (신기욱 저) ★★★☆☆
체계적이고 꼼꼼한 커피 책입니다. 품종, 로스팅, 추출 등 커피 전반에 대해 원리부터 실전까지 디테일하게 다룹니다. 로스팅 단계별 원두 변화를 사진과 그래프로 생생히 보여주며, 저자의 노하우와 팁도 곁들여 담았습니다. 커피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4. 스페셜티 커피 테이스팅 (호리구치 토시히데 저) ★★★★☆
맛있는 커피를 찾아가는 여정을 안내하는 책입니다. 맛있는 커피의 정의와 향미 만들어지는 요인, 향미 표현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특히 테이스팅 용어와 스페셜티 원두, 커핑 사례 등이 인상적입니다. 전문 바리스타의 견해를 통해 커피 향미에 대한 이해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절판되어서 중고로 구하셔야 합니다.
5. ALL NEW 커피 인사이드 (유대준, 박은혜 저) ★★★★★
커피 책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책입니다. 드립 추출 방식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특히 푸어오버 추출법에 대하여 명쾌하게 설명합니다. 커피 전반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 동시에,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비유로 지루하지 않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커피 공부를 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커피 애호가들을 위한 커피 책 5권
1. 카페 투어 (아이비라인 출판팀) ★☆☆☆☆
월간지 커피 에디터들이 직접 발로 뛰며 엄선한 서울 지역 107곳의 카페를 실용적인 카테고리로 분류해 소개하는 커피 책입니다. 카페 특징과 사진을 함께 제공해 원하는 분위기와 컨셉의 카페를 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평소 카페 투어를 자주 다니는 분이라면 소장 가치가 충분한 가이드북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절판되어서 중고로 구하셔야 합니다.
2. 커피가 좋아서 (cafenoma 저) ★★☆☆☆
집에서도 카페 같은 높은 수준의 커피를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책입니다. 커피 용품에 대한 기본 정보와 38가지 홈메이드 커피 레시피, 커피와 곁들일 수 있는 디저트 레시피까지 수록되어 있습니다. 부담 없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3. 커피는 어렵지 않아 (세바스티앵 라시뇌, 충 렝 트란 저) ★★★☆☆
라떼아트 그리는 방법뿐만 아니라 커피 주문법, 자신에게 맞는 커피 스타일 찾기 등 커피 입문자를 위한 꿀팁이 가득한 커피 책입니다. 풀컬러 일러스트와 재미있는 그림으로 구성되어 지루하지 않고,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커피 아틀라스 (제임스 호프먼 저) ★★★★☆
2007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이자 현역 로스터인 저자가 커피의 재배부터 음미까지 전 과정을 친절히 안내합니다. 전문적인 용어 없이 평이한 문체로 커피에 관한 흥미로운 지식을 전달합니다. 사진과 그림이 적절히 배치되어 가독성이 좋습니다. 특히 38개 커피 산지의 역사와 원두 특징을 자세히 정리한 부분이 돋보입니다.
5. 매혹과 잔혹의 커피사 (마크 펜더그라스트 저) ★★★★★
한 권으로 커피에 대한 인문학적 기반 지식을 두루 섭렵할 수 있는 책입니다. 우리가 마시는 스페셜티 커피 한잔이 완성되기까지 커피가 걸어온 길고 험난한 여정과 함께한 수많은 이들의 땀과 노력이 녹아있습니다. 커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커피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혀줍니다.
카페 창업을 위한 커피 책 5권
1. 스페셜티 커피, 샌프란시스코에서 성수까지 (조원진, 심재범 저) ★☆☆☆☆
이 책은 전 세계 유명 카페들의 성공 스토리와 한국 카페 스페셜티 시장의 현황, 앞으로의 트렌드 등을 다룹니다. 샌프란시스코의 유서 깊은 카페들과 한국 성수동 카페 골목 이야기가 실려있어 국내외 카페 산업을 가깝게 접할 수 있습니다.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잡아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통찰력 있는 내용을 제공합니다.
2. 바리스타 & 카페 창업 안내서 / 김병희, 김병호, 고도현, 박종관 저 ★★☆☆☆
커피에 대한 기초 이론과 로스팅, 카페 창업 시 필요한 실무 준비과정, 커피 머신 관리법 등 카페 창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친절하게 안내하는 책입니다. 좋아하는 커피를 직업으로 삼고 싶은 이들의 로망을 이루기 위한 필독서라 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구성과 자세한 설명으로 카페 창업 입문자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3. 스타벅스를 벤치마킹하라 / 김영한 저 ★★★☆☆
스타벅스가 단순히 음료를 파는 데 그치지 않고 발빠르게 도입하고 있는 다양한 시스템과 마케팅 전략을 소개합니다. 굿즈 판매, 사이렌 오더, 시즈널 이벤트, 친환경 활동, 손님 이름 부르기 등 스타벅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전략들을 벤치마킹할 수 있습니다.
4. 더퍼슨스(the Persons) No2: 바리스타(Barista) / 더퍼슨스 저 ★★★★☆
국내 정상급 바리스타 7인을 직접 인터뷰해 우리 시대 커피 문화와 산업, 카페 창업, 바리스타라는 직업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최전방에서 활약하는 전문가들의 생생한 경험과 통찰을 통해 커피 산업 전반을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5. 프릳츠에서 일합니다 / 김병기, 이세라 저 ★★★★★
국내 유명 카페 프릳츠 바리스타들의 이야기를 생생히 담은 책입니다. 단순히 커피를 내리는 것뿐만 아니라 손님 응대법, 맛있는 커피가 완성되기까지의 과정, 카페 문화 등 다양한 에피소드가 실려 있습니다. 프릳츠 바리스타로 일하며 겪은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카페 창업 및 운영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